저축은행 예금금리 비교하는 방법

1금융권 뛰어넘기에 나선 저축은행들이 5~6% 대까지 예금금리를 올려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. 저축은행중앙회 소비자포털과 저축은행 앱에서는 한때 간헐적 접속 장애가 일어날 정도 였다는데요. 필자도 소비자포털에 들어가봤지만 저녁시간임에도 불구 10명을 대기하고서야 금리를 비교해 볼 수 있었습니다.

예금이란

정기예금 이자가 6.50%
정기예금 이자가 6.50%

예금이란 무엇이길래..

일정 기간동안 은행이나 우체국에 맡겨두는 일을 예금이라고 합니다. 돈을 일정기간 맡긴 대가로 은행은 약속한 이자를 지불하는데 예를 들어 단리로 5%를 지급하는 예금에 1000만원을 12개월 동안 맡기면 만기시 50만원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.

물론 이자에서 15.4% (소득세와 지방소득세)가 떼이지만 그래도 42만 3천원이라는 큰 액수의 이자를 받을 수 있죠? 만약 3000만원을, 5000만원을 맡겼다면? 게다가 요즘엔 저축은행에서는 금리가 6%대까지 올라가고있으니

소비자포털 먹통이 일어날만도 합니다.

그래서 어디 은행이 얼마나 주는데??

저축은행 예금금리 비교방법

저축은행 예금금리 비교 화면
출처:https://www.fsb.or.kr/

2022일 10월 21 일 기준

  • [동양] 정기예금 12개월 단리 6.50 복리 6.50
  • [한국투자] 비대면 정기예금 12개월 단리 6.50 복리 6.50
  • [엠에스] e-정기예금 12개월 단리 6.45 복리 6.45
  • [HB] e-회전정기예금 12개월 단리 6.30 복리 6.30
  • [키움] SB톡톡 회전식정기예금(비대면) (1년단위 변동금리상품) 12개월 단리 6.30 복리 6.30

5% 후반대 예금은 많아져서 작성하나 마나 일 것 같아 안적었습니다.

(6 % 대 일부만 작성했으니 소비자포털에서 확인하세요.)

소비자 포털 들어가려니 10명을 기다리란다.
출처:https://www.fsb.or.kr/

참 높은이자가 제공되죠? 단 예금을 가입할땐 가입기간 우대금리 조건 꼼꼼하게 살펴보셔야 합니다. 물론 요즘처럼 이율좋은 시기에 우대조건까지 내거는 은행은 잘 없긴 하지만 가입하려는 상품을 하나하나 꼼꼼히 살펴보는 것은 기본중에 기본입니다!

자 이제 가입만 하면되는데.. 그런데 어딘가 찜찜합니다.

만일 2금융권의 안정성이 걱정된다면.

2금융권의 안정성

다른건 다몰라도 예금자 보호제도 만큼은 확인합시다. 시간이 오래 걸리고 절차가 복잡하더라도 예금자 1인 이 보호받을 수있는 금액인 원금과 이자를 포함한 5천만원 까지는 보호 받을 수 있으니..

그래도 아직 불안하다면 BIS 자가자본비율 등 을 확인해 볼 수 있겠습니다.

자가자본비율이란게 무엇이냐면 BIS 의 기준에 따른 각 은행의 자기자본비율로 은행의 건전성을 점검하는 핵심지표인데요.

네이버 시사 상식사전에 따르면 자기자본이 많고 위험가 중자산이 적으면 BIS비율이 높게 나오기 때문에 수치가 클수록 은행 경영이 건전하다는 의미라고 합니다. BIS에서는 은행의 BIS비율이 8%를 넘어갈것을 권고 하고 있다네요.

이외 고정이하여신비율, 총자산순이익률,당기순이익 등을 살펴보면 이 은행이 안전한가를 판단하는데 도움이 된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이상 저축은행 금리 비교6% 관련 내용이였습니다. 단순 참고용이니 작성된내용이니 정확한 내용은 가입시 홈페이지에서 다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.

Leave a Comment